-
반응형
[ 목차 ]
최근 더운 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조금씩 더워지고 있으니 에어컨의 도움이 절실한 계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의 전원을 넣자마자 퀴퀴한 기분 나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셀프 에어컨 청소와 관련해서 청소 방법과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에어컨 내부에 무엇이 있길래?
실내 온도가 높아지면 우리는 보통 에어컨의 제습이나 냉방 기능을 작동시킵니다. 에어컨 내부에는 열교환기라는 부품이 있는데, 거기에는 냉매가스의 관이 늘어져 있어, 냉방을 작동시키면 차갑게 됩니다.
열교환기에 실내에 있는 더운 공기가 접촉하여 차가운 공기로 변환이 되기 때문에 실내의 공기가 시원해지게 됩니다. 이때, 바로 더운 공기가 식을 때 물이 생겨 나오게 됩니다.
2. 에어컨 내부 곰팡이는 왜 생기나?
에어컨의 냉방 기능을 사용하면 에어컨 안은 물로 끈적거리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외출 또는 회사에 가거나 하면, 오랫동안 집을 비우게 되는데, 실내 온도가 상승하니, 곰팡이 균의 활동이 왕성해지게 됩니다.
에어컨의 전원을 켜면 팬이 돌아 방의 공기를 빨아들이고, 바로 이때 곰팡이균의 에어컨 필터를 통과하게 됩니다.
필터가 청소되지 않고 먼지가 모인 상태에서 공기가 들어가게 되면, 먼지에는 균이 붙어 있어 에어컨 내부나 팬에 균이 부착되어 곰팡이가 에어컨에 발생합니다. 그래서 에어컨의 필터가 곰팡이 균의 서식지가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에어컨 필터를 깨끗하게 해 두어야 합니다!
에어컨 내부 온도 20°C~30°C, 습도는 90% 정도로 에어컨 내부의 환경이 곰팡이가 서식하기 쉬운 조건과 일치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3. 에어컨의 필터의 청소 주기는?
에어컨을 일정 기간 사용한 후에는 필터와 라디에이터에 많은 양의 먼지, 오물 및 기타 오물이 쌓여 압축기의 작동 부하가 증가하고 에어컨의 냉난방 효과가 악화됩니다. 따라서 에어컨은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에어컨의 사용 빈도에 따라 다르지만, 예를 들어 4인 가족의 경우 필터 청소는 2~3주에 한 번씩, 방열판 청소는 3~6개월에 한 번씩, 정밀 청소는 1~2년에 한 번씩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매일 에어컨을 사용한다고 전제할 때입니다.
봄이나 가을 등 가끔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한 달에 한 번 반드시 씻어주십시오. 포인트는 씻은 후 20분 정도는 자연의 햇살에 노출시켜서 말려 주면 좋습니다. 천연 살균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4. 벽걸이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
① 필터 제거
- 에어컨 전원을 끄고 양손으로 에어컨의 뚜껑을 연뒤, 에어컨 하단에 부착되어 있는 필터의 좌우 측면을 잡고 필터를 바깥쪽으로 당겨서 탈거합니다.
② 필터 청소
- 진공청소기나 칫솔 등으로 필터에 쌓인 먼지를 청소한 뒤, 깨끗한 물(40℃ 이하)과 중성 세제를 활용하여 필터를 씻어 청소합니다.
- 청소 후에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필터를 잘 건조해 줍니다.(직사광선은 피해 주세요...)
③ 방열판 청소
- 에어컨 전용 세척제(주방세제)를 사용 방열판(라디에이터)에 골고루 분사하고, 먼지를 완전히 녹인 후, 부착된 박테리아가 소멸딜 때까지 약 6분 정도 기다립니다.
- 방열판 앞쪽에 있는 플라스틱 망은 위아래로 탈거가 가능하니 조심스럽게 빼내어 깨끗이 주방세제와 물(1:1 비율)을 사용하여 세척하고 재조립해 줍니다.
- 물뿌리개에 주방세제와 물을 1:1 비율로 넣고 증발기 표면에 물뿌리개를 고르게 뿌리고(너무 많이 사용하지는 마세요) 6분 정도 기다린 후 헌 칫솔로 가볍게 문지릅니다.
④ 필터 재설치
- 청소 후, 건조된 필터를 에어컨에 나 있는 홈을 따라 다시 설치하고 뚜껑을 닫습니다.
⑤ 에어컨 외관 청소
- 에어컨의 노출된 외부 표면, 특히 에어컨의 공기 배출구 쪽을 젖은 천으로 깨끗하게 구석구석 먼지를 털고 닦아줍니다.
5. 스탠드형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
① 외관 청소
- 에어컨 전원을 끄고 에어컨 외관의 케이스 모든 면을 젖은 수건을 사용하여 꼼꼼히 깨끗이 닦아줍니다.
② 필터 청소
- 에어컨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여 스탠드형 에어컨의 케이스를 분해한 후, 필터를 제거하고 진공청소기나 칫솔 등으로 필터에 쌓인 먼지를 청소하고 난 뒤, 깨끗한 물(40℃ 이하)과 중성 세제를 활용하여 필터를 씻어 청소합니다.
- 청소 후에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필터를 잘 건조해 줍니다.(직사광선은 피해 주세요...)
③ 방열판 청소
- 에어컨 내부를 전용 세척제(주방세제)로 청소한 후, 자연 건조해 줍니다.
④ 필터 재설치 및 시운정
- 필터와 에어컨 내부가 완전히 건조된 뒤, 제거했던 필터와 케이스를 다시 조립하여 원래의 상태로 복원하고 전원을 켜서 시운전을 해봅니다.
6.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 청소 방법
- 천장형 에어컨과 시스템 에어컨의 청소는 전문가에게 의뢰해서 청소를 해야 하며, 직접 청소를 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7. 에어컨 필터 내 곰팡이는 어디에서?
샤워 후 바닥이 젖은 상태에서,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청소를 하려고 보면 바닥의 하얀색 실리콘 색깔이 핑크색으로 바뀌어 있는 것을 보셨을 텐데, 그것이 바로 박테리아 균입니다. 방치해 두면 검은곰팡이로 바뀌게 되는데, 이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에어컨 속도 마찬가지라고 보면 됩니다!
8. 에어컨 청소 시 주의 사항
에어컨 전원을 켜고 곰팡이 냄새가 나면 에어컨의 청소와 세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에어컨을 조금 작동하고 나면 냄새가 나지 않아 곰팡이가 없어졌다고 착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우리의 코가 익숙해졌을 뿐입니다!
곰팡이가 자리 잡고 있는 에어컨을 계속 사용하다 보면 우리의 폐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9. 곰팡이 제거 요령
냉방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송풍하여 에어컨 내부를 건조해 주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1시간 정도를 추천합니다. 지금의 에어컨은 자동으로 건조할 수 있거나, 타이머가 붙어 있는 경우가 있으니, 꼭 건조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예전과는 달리 지구 온난화로 이상 기후와 기상 변화가 커서 기온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부디 에어컨 청소를 정기적으로 깨끗하게 하여 건강하고 쾌적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반응형'생활 꿀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수매트 여름철 보관 요령과 겨울철 대비 점검 리스트 공유 (0) 2024.07.09 고산병 경험담 - 고지대에서의 고산병에 대한 생생한 체험기와 고산병 증상 및 예방법 총정리 (0) 2024.06.23 고산병에 대한 이해와 증상 및 예방 (0) 2024.06.22 2024년 여름 대비 에어컨 청소 비용과 에어컨 청소 서비스 업체 총정리 (0) 2024.06.09 한국 vs 싱가포르 축구 국가대표팀 경기 무료로 실시간 보는 방법 (0) 2024.06.06